본문 바로가기
일상N팁 (일상 엔 팁)

여행계획이시라면 꼭 확인 해 주세요 - 중화권 및 미국 코로나19 재확산 현황 (2025년 5월)

by OH0070 2025. 5. 25.

좋은 날씨 국내 정치 상황으로 우울했던 우리 모두 약간의 쉼을 위해 여행 준비 하시는 분들께 알아 두셔야 할 상황 공유 드립니다.

최근 중화권과 미국을 중심으로 다시금 코로나19 재확산 조짐이 보이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2025년 5월 현재, 

코로나19재확산 관련 사진
코로나19 재확산 사진

 

중화권: 홍콩, 대만, 중국 본토의 재확산 심화
홍콩: 홍콩은 중화권 재확산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최근 한 달간 코로나19 관련 사망자가 30명에 육박하며 심각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양성률은 1년 만에 최고치인 13.66%까지 치솟았으며, 중증환자 수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대만: 방역 모범국으로 손꼽혔던 대만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5월 11일~17일 주간 외래·응급실 방문 환자 수가 1만 9천 명을 넘어섰는데, 이는 전주 대비 무려 91.3% 급증한 수치입니다.

         특히 65세 이상 고령자, 만성질환자, 백신 미접종자에게서 중증환자 발생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본토: 중국 본토 역시 양성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3월 말 7.5%였던 양성률이 5월 초에는 16.2%로 두 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주요 변이 바이러스: 중화권의 이번 유행은 주로 XDV 계열의 변이 바이러스가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현재까지는 중증도에 대한 특이사항은 보고되지 않고 있지만, 면역 회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코로나19 검사키트 사진
코로나 19 재확산

 

 미국: 양성률 증가 추세

미국 또한 코로나19 양성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3월 말 7.5%였던 코로나19 양성률이 5월 초 16.2%로 두 배 이상 높아졌습니다. 이는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의 영향과 함께, 사람들의 방역 긴장감이 완화된 것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보입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번 유행이 장기간 지속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국내 상황 및 대응

다행히 국내의 코로나19 상황은 아직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5월 4일~10일 주간 코로나19 입원 환자 수는 전주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전체 급성 호흡기 환자 중에서는 14% 수준이며 바이러스 검출률도 6주 연속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질병관리청은 중화권을 비롯한 인근 국가의 재확산 상황을 주시하며, 여름철 유행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접종 중인 백신이 중화권에서 유행하는 변이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다고 밝히며,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한 2024~2025 절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6월 30일까지 연장 시행하고 있습니다.

 

 

손 씻기, 마스크 착용, 환기 등 기본적인 방역 수칙

특히 고위험군은 백신 접종을 적극적으로 고려

의심 증상이 있다면 신속하게 검사를 받고 의료기관을 방문

 

모두의 노력이 모여 이번 재확산 흐름을 슬기롭게 이겨낼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